-
자동 생성된 첫 안드로이드 .java 소스 분석Programing/Android 2010. 10. 3. 10:35
위의 그림은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정복'이라는 책의 예제로 첫번째 안드로이드 프로그램 프로젝트를 생성시킨후 메인 .java 메인소스 부분이다.
가장 위의 팩키지 부분은 새 프로젝트 생성시 지정한 이름으로 자동으로 만들어진다.
public class AndroidFirst extends Activity {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main);
}
}
실질적으로 위의 단 4줄의 코드로 실행되어 지는데 간단하지만 하나하나 분석해보자
우선 AndroidFirst 라는 클래스는 Activity 클래스를 상속받는다.(extends)
다음은 onCreate 라는 메서드가 보이는데 부모 클래스(애티비티)로 부터 재 정의 하는 클래스로 Bundle savedInstanceState를 매개변수로 한다.
메서는 안에서는 다음의 두가지 메서드를 호출하며 초기화 하고 있다.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main);
안드로이드 액티비티의 표준 초기화를 수행하고, setContentView 메서드를 호출해 액티비티에 내용물을 채우는 과정이다.
R.layout.main은 XML 레이아웃의 리소스 ID이다.
※ setContentView 의 매개변수 타입에 따라 레이아웃을 정의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 XML파일에 레이아웃을 기술하고 레이아웃 파일의 리소스 ID를 메서드로 전달한다. 디자인 타미에 미리 레이아웃을 정의해 둘 수 있어 복잡한 모양을 만들 수 있으며 관리하기도 편하다.
2. 뷰 객체를 동적으로 생성한 후 메서드로 전달한다. 실행중에 동적으로 레이아웃을 구성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Programing > Andro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벤트 처리 3 - 액티비티 또는 뷰가 리스너 구현 (0) 2010.10.05 이벤트 처리 2 - 리스너 인터페이스 (0) 2010.10.05 이벤트 처리 1 - 콜백 메서드 재정의 (2) 2010.10.05 ImageView의 속성 (0) 2010.10.03 TextView의 속성 (0) 2010.10.03 View의 속성 (0) 2010.10.03 View의 계층구조 (0) 2010.10.03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만들기 (0) 2010.10.03 안드로이드의 특징과 아키텍처 (0) 2010.10.03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구성 (0) 2010.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