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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소기업 웹사이트 제작 가이드] 1장 웹사이트 구축 프로세스 이해하기
    Information/컴퓨터 2008. 3. 17. 16:13


    1장 웹사이트 구축 프로세스 이해하기

    웹사이트 어떤 과정으로 구축되어지나

    필자가 처음 웹이라는 매체를 접한지 벌써 6년이 되어 버렸다. 그 6년이라는 시간동안 웹은 단순 홍보개념에서 지
    금은 하나의 사업수단으로서 그 역할이 매우 확대되었으며, 많은 가능성들을 만들어 가고 있다. 초기 웹사이트 제
    작형태 모습은 디자이너와 웹마스터 이 둘이 제대로 된 사이트 기획과정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만들어 내던 것이
    대부분이었지만. 웹사이트의 비중이 막대해진 요즘 유무형의 수익성을 갖춘 웹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해 많은 이들
    이 숨가쁘게 움직이고 있다.
    그러나 아쉬운 것은 이런 움직임속에 속한 대부분의 분류가 대기업과 대기업의 사이트 제작 의뢰를 받은 웹에이전
    시에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아직도 한국의 많은 기업들이 온라인에 대한 투자와 인식이 부족한 탓에 실질적인 IT강국으로서의 알맹이는 없다
    고 보여진다.


    대부분의 중소기업 사이트들은 고작 1일 평균 방문자수가 10명이내로 매우 미약한 편이다. 이 10명도 당사 홈페이
    지 관리자나 관계자의 출입이라는 것이 심각한 문제가 아닐수없다.
    그렇다면 왜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는 방문자가 많고, 중소기업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는 상대적으로 방문자
    가 적은것일까?
    잘못 생각하면 대기업은 투자자금이 많기 때문에 웹사이트를 크게 만들고 광고해서 방문자가 많은 것이라 생각할
    수 있을지 모르나 그것은 큰 오산이다. 이는 대기업들이 인터넷의 특성을 누구보다 빨리 이해하고 시장을 빨리 개
    척해 나갔기 때문인것이다. 이처럼 인터넷은 어느 기업에게나 가능성이 열려 있는 새로운 공간이 아닐 수 없다.
    인터넷이라는 황무지를 누가 먼저 어떤식으로 점령해 가는지에 대한 문제인것이다.
    아직 대부분의 업종들에서 인터넷상에서의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업체는 몇 안되고 있다. 이는 인터넷이라는 황무
    지를 선점할 수 있는 많은 기회와 시간적 여유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저 남들과 똑같은 홍보대용으로서의 홈페이지만을 생각하고 있다면 홈페이지를 만든다고 하더라도 죽은
    홈페이지가 되기 쉽상이다.
    인터넷이라는 공간상에서 기업활동을 활발하게 도와줄 수 있는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싶다면 제대로 된 구축과정
    에 대한 이해와 이를 통한 제작을 통해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웹사이트는 구축과정은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이루어지며 크게보면 기획,설계,제작,운영의 4단계로 만들어지게 된
    다.

    제1단계 웹사이트 기획
    - 홈페이지 제작 목적의 명확화.
    - 홈페이지 주된 열람 대상(Target Audience) 분석
    - Domain Name 확정 및 신청
    - 제공정보 List 작성
    - 경쟁 사이트 분석
    - 자료수집

    제2단계 웹사이트 설계
    - 페이지의 목적 결정.
    - 페이지에 요구되는 기능 결정,
    -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선택.
    - 페이지 레이아웃 초안 제시.

    제3단계 웹사이트 제작&디자인
    - 수집자료 HTML 코딩.
    - 개성 있는 홈페이지를 만드는 ‘메타포’
    - 적절한 그래픽 사용.
    - 각종 Script 및 Program 제작.
    - DB 연동 및 입력.
    - 시험 데이터 입력 및 테스트.
    - 통합테스트.
    - 시연회 및 문제점 검토.
    - 문제점 수정/보완.
    - 홈페이지 최종 테스트 및 관리자 교육

    제4단계 웹사이트 유지 및 보수
    - 홈페이지 유지&보수의 중요성.
    - 내용의 갱신.
    - 사용자의 성향분석 및 예측.
    - 트렌드 따라가기

    위에서 보는 것처럼 제대로된 웹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과정을 통해 제작되어지게 되는데. 위의 과정
    중 하나라도 소홀하게 된다면 기업이 사이트를 통해 얻고자하는 바를 달성하기 힘들게 된다. 제작단계의 효율성
    을 위해 몇개의 과정을 생략한채 사이트를 제작하는 경우도 있지만 가급적이면 위의 과정을 준수한채 사이트를 구
    축해야 부실공사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된다.

    먼저 구축과정중 기획과정에 대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구축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목적과 목표를 확실히 하고
    구축완료하여 그 목표에 최대한 접근하기 위한 시장 조사 및 타겟층 분석등 일련의 제작전 준비단계를 말한다.
    두번째 설계과정은 직접적으로 사이트에 반영될 디자인, 컨텐츠, 기능등을 점검하고 이를 가시화 함으로써 목표
    한 웹사이트를 구축해 내기 위한 설계작업이라 할 수 있다.
    튼튼하고 안전한 집을 짖기 위해 설계도면을 미리 작성하는 것처럼 미리 제작될 사이트를 문서화작업을 통해 사이
    트가 담고자 하는 내용등을 미리 시각화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이런 과정을 거쳐야만 집을 짓는데 참여하는 제작자들이 설계된 도면에 맞춰 각자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
    을 뿐더러, 기업이 원하는 웹사이트의 모양을 똑같이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다.
    다음으로 제작과정을 살펴보면 제작과정은 크게 사이트를 포장하기 위한 디자인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과정으로 나눠지게 된다.
    디자인의 경우는 그저 단순히 사이트를 이쁘게 꾸미는데서 벗어나, 사용자의 편리성, 타겟층의 선호도, 효과적인
    정보제공을 고려하여 제작하게 되며, 프로그램은 웹사이트에서 사용자와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유도를 위해 다양
    한 기능을 첨가는 것을 말한다.
    웹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장점이 일방향적인 매체가 아닌 고객과의 실시간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를 이용하여 다양한 수익창출 효과로서 연결할 수도 있으며, 충실한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할 수 도
    있다.
    마지막으로 운영에 있어서는 많은 기업들이 이를 너무 쉽게 간과해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단편적인 예로 많은 중
    소기업인들이 사이트의 유지관리 부분을 상품의 업데이트나 게시판에 답변글을 달아주는 정도라만 여기고 있다.
    그러나 사이트의 진짜 생명력은 운영의 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사이트가 제작되어지고 오픈된후 고객들의 반응
    을 면밀히 체크하고 이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어야. 오랜 생명력을 가진 웹사이트로서 그 기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웹사이트 기획과정에 대해 살펴보기

    01. 비즈니스 모델 수립

    기업 및 개인들이 홈페이지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고객서비스 , 전자상거래 , 상품광고, 기업홍보, 정보
    의 제공 등 여러 가지일 것이다. 기업 입장에선 홈페이지는 전세계를 향한 광고이자 사무실이자, 하나의 상점인
    것이다. 당사는 홈페이지 제작을 의뢰한 업체와의 의견 교환 및 업무분석을 통해 홈페이지 제작 목적을 명확하게
    합니다

    02. 타겟층 분석하기

    설정된 목표에 근거하여 주된 열람 대상이 정해지고 이들의 환경(즉 클라이언트 의 환경)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
    다, 홈페이지 제작 이전 고려해야만 할 것들이 많이 있으나 그 중 제작에 큰 영향을 주는 것 몇 가지를 알아 보
    면,

    가.주된 열람 대상 및 서비스대상에 따라 홈페이지의 언어별 버전을 확정함.
    나.주된 열람 대상(Target Audience) 접속 속도. 클라이언트에게 도달하는 패킷들의 전송 속도
    다.지원하는 브라우저 인터넷 업계가 HTML을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아직까지 완전한 합의에 도출
    라.모니터(해상도 결정 1024*768, 800*600등)


    03. 인터넷 주소 신청하기

    먼저 회사명, 제품명, 브랜드명에 따라 방문자들이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인터넷주소를 신청해야 한다. 요즘은 넷
    피아에서 제공하는 한글도메인도 함께 많이 사용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한글 도메인 역시 획득해 놓는 것이 좋다
    고 할 수 있다. 사이트 제작 후에 도메인을 신청하게 되면 다른 사람이 먼저 선점할 가능성이 있으니, 도메인 신
    청 만큼은 반드시 사이트 제작전에 해 두어야 할것이다.

    04.컨텐츠 기획

    실제 웹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해, 사이트에 어떠한 어떻게 담을 것인지를 확정하는 단계이다. 아무리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이더라도, 컨텐츠 기획과정이 소홀히 다뤄지면 사이트는 목적성을 잃기 쉬우며, 사용자의 혼돈을
    가져 올 수 있으므로, 요즘의 트랜드에 맞게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설계하여야 할것이다.

    05.경쟁사이트 및 동종업계 사이트 벤치마킹

    홈페이지 구축 목적, 주된 열람 대상, 제공 정보 등이 결정되면 동종 업체 또는 유사 업체가기 운영중인 홈페이지
    에 대한 철저한 벤치마킹을 실시하여 발생 가능한 시행착오를 사전에 예방하고 경쟁 사이트 보다 더 나은 컨텐츠
    를 제공하여 경쟁 사이트 대비 우위 확보.



    웹사이트 설계과정에 대해 살펴보기


    01. 페이지의 목적 설정하기

    가장 먼저 할 일은 각 페이지의 목적을 정하는 것이다. 각 페이지가 무엇을 하기위한 페이지인가를 결정하고 그
    결정에 따라 구조상의 위치 즉 홈페이지로부터 몇 번을 클릭해야 내용이 나와있는 페이지가 나오도록 할 지, 또
    한 그러한 contents 페이지에 가기 위해서는 몇 개의 중간단계를 거치도록 해야 할지를 결정한다. 방문자에게 최
    소의 클릭 수를 주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수평구조적인 웹사이트가 바람직하지만 많은 내용을 첫 페이지에 집어 넣
    는 경우에는 페이지 자체가 너무 커져 버려 다운로드 받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정보
    의 산만한 전개는 정보의 가치에 경중을 구별할 수 없게 만들어 버린다. 따라서 각 페이지의 위치는 페이지 존재
    의 목적에 따라 달라져야만 한다

    02. 기능 결정하기

    각 페이지의 역할 즉 존재의 이유(?)가 결정되면 그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각 페이지가 갖추어야 할 기능을
    결정한다. 컨텐트 페이지라면 그 페이지가 어떤 정보를 제공할지, LNM과 GLM은 어떻게 적용시켜야 할지, 어떤 페
    이지들을 링크 시켜야 할지, 실제로 어떤 내용을 넣어야 할지 등이 결정된다. 내비게이셔 널 페이지라면 논리적으
    로 아래와 위의 페이지들과 어떻게 연결시켜야 할지, 아래에 연결된 페이지들에 대해 어떻게 알기 쉽게 설명을
    할 지, 검색의 용이성을 위해 어떤 추가적인 기능이 필요할지, 내비게이션 방법들은 어떻게 적용시킬지 등이 결정
    된다


    03. 구체적인 방법 선택

    일단 페이지의 기능이 결정되면 그것을 어떻게 웹 페이지상에서 만들 것인가를 선택한다.즉 결정된 페이지의 기능
    을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을 이용하여 페이지에 나타낼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예를 들
    어보자. 단계 2에서 결정한 기능을 구현하기 위하여 역사를 10년 단위로 구분하고 각 역사의 단계에는 대표적인
    그림을 손톱그림(thumbnail)식으로 집어 넣는다. 그리고 그 그림을 클릭하면 완전한 그림과 설명이 들어가 있는
    페이지가 나올 수 있도록 링크한다. 한국의 역사와 회사의 역사를 구분하는 것은 매출액 그래프로 하되 손톱 그림
    들의 비율을 고려하여 적당한 모양으로 한다

    04.페이지 레이아웃 초안 작성

    이상과 같이 단계1로부터 단계3까지의 과정을 모두 거친 후 이 단계에서 할 수 있는 일은 구체적인 페이지 레이아
    웃을 그려보는 것이다. 위의 예를 들자면 각 역사를 나타내는 그림들의 구체적인 크기와 내용을 결정하고 페이지
    각 부분의 공간이 어떤 정보로써 어떻게 채워지는지 결정한다. 기획 단계에는 가능하면 작업에 관계된 모든 사람
    들이 참여해야 하지만 특히 이 단계에 이르러서는 디자이너들의 역할이 절대적이다. 이상과 같은 과정을 거치면
    해당 페이지에 대한 워크시트가 나온다. 웹사이트는 그 특징상 의뢰업체와 제작사가 반드시 한 자리에 모여서 일
    을 하지 않아도 되는데 이 경우 잘못된 의사소통의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여 원활한 진행이 되도록 하는 설계도
    가 바로 워크시트다.

    웹사이트 제작과정에 대해 살펴보기

    01. 인터페이스 디자인 설계

    거리에 나가 쇼 윈도우를 보면 그 상점이 무엇을 취급하는 곳인지 쉽게 알 수 있다. 스포츠용품 가게나 전자제품
    대리점은 한눈에 무엇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곳인지 알 수 있도록 개성 있게 상품을 진열해 놓는다. 웹사이트도
    마찬가지다. 사이트에서 전달 하고자 하는 내용 또는 보여주고자 하는 분위기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게 하는 것
    이 메타포다. 메타포는 사이트의 목적과 주된 사용자 층의 특성에 따라 결정돼야 하며 사이트가 무엇을 전하려고
    하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사용 돼야만 한다. 의뢰 회사의 전체적인 마케팅 및 홍보전략의 연장선에서 결정
    된 메타포는 더욱 강력한 효력을 발휘할 수 있다.

    02. 메인 및 템플릿 디자인

    그래픽은 주된 사용자 층의 접속환경에 맞추어 사용돼야 한다. 웹 제작 개념이 부족한 조직내의 결정권자들의 경
    우에는 가능하면 아름답고 예쁜 디자인이 나오기를 요구한다. 이런 요구는 제작 회사로 하여금 많은 그래픽을 사
    용하도록 강요한다. 그러나 웹 제작에 익숙한 디자이너라면 아름다운 페이지가 반드시 다양한 그래픽을 많이 사용
    해서 만들어 진다고 생각하지는 않을 것이다. 홈페이지 제작에 있어서도 가능하면 적은 양의 그래픽으로 최소의
    사용으로 효과를 보는 것이 좋다. 많은 그래픽을 사용하면 아마 해당 사이트는 일부 네티즌만 볼 수 있는 사이트
    로 전락할 것이다. 대부분의 네티즌들은 아직도 다이얼 업 모뎀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한다. 따라서 많은 그래픽
    을 사용하면 엄청나게 느린 화면 출력 속도를 맛보게 된다. 그렇다고 해서 그래픽이 지나치게 제한돼 사용된 사이
    트는 미적감각이 떨어져 보일 수 있다. 사이트 접속 속도와 그래픽은 서로 관련 지어서 알맞은 선에서 결정해야
    할 일이다.


    03. HTML과 자바스크립 코딩

    브라우저는 서버가 보낸 HTML을 모니터상에 보이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MS 익스플로러를 사용 하는지 넷스
    케이프 네비케이터를 사용하는지, 사용 버전은 어떠한지에 따라 모니터에 보여지는 홈페이지의 모양이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여 주된 열람 대상자에게 가장 잘 호환되는 HTML 코딩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
    다. 또한 정적인 HTML에 자바스크립트등을 이용하여 동적인 효과를 위해 자바스킙트 코딩이 디자인 단계에서 이루
    어지게 된다.


    04.웹프로그래밍 제작

    웹사이트에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을 위한 프로그래밍 작업을 하게 되는 단계로서, 주로 ASP,PHP,JSP등의 프로그래
    밍 언어를 이용해 제작한다.

    05.데이터 입력 및 테스트

    인터넷은 실시간 상호의사소통이 가능한 매체이다. 홈페이지 제작 의뢰 업체는 홈페이지를 운영함에 따라 기업의
    홍보효과 외에 부수적으로 방문자에 대한 정보의 획득 및 축적이 가능하다. 이러한 축적된 고객자료를 바탕으로
    보다 과학적인 고객 DB 마케팅이 가능해지므로 DB테스트는 가장 중요한 단계이기도 하다.

    06.통합테스트

    홈페이지를 구성하는 각각의 요소(DB, 게시판, 스크립트 등)들을 사이트내에서 통합하여 각각의 구성요소의 정상
    적인 작동여부를 테스트 합니다.

    07.통합테스트

    제작팀이나 제작업체 입회 하에 전체적인 홈페이지 시연회를 갖는다. 이 자리에서 제작팀이나 의뢰업체의 최종적
    인 의견을 수렴하여 의뢰회사가 원하는 최적의 방향으로 수정 및 보완에 관련된 사항을 모니터링 한다.

    08.문제점 수정 보완


    시연회에 지적된 문제점의 수정, 보완 작업을 실시하는 단계입니다.

    09.웹사이트 오픈


    초기 획득한 도메인주소와 제작된 사이트를 연결하여, 인터넷을 통해 방문자가 들어올 수 있도록 사이트를 오픈하
    는 단계를 말한다. 이때 FTP를 이용하여 제작된 사이트를 웹서버로 전송하게 되며, 각종 검색엔진에 검색을 신청
    하면 된다.


    웹사이트 유지/보수과정 살펴보기


    01. 지속적인 내용 갱신 및 피드백

    일반적인 사람들 치고 철 지난 잡지를 보는 사람은 별로 없다. 인터넷 홈페이지도 마찬가지다. 항상 적절한 정보
    를 제공하지 못하는 사이트는 찾아오는 방문자의 발길마저 차츰 끊게 만든다. 반면 유익한 자료를 주기적 또는 시
    기에 맞춰 갱신하는 웹사이트는 방문자가 다시 찾도록 하는 흡인력을 갖게 된다
    이처럼 내용의 갱신은 홈페이지 흥망성쇠에 매우 중요하다.

    02. 사용자 성향 분석 및 예측

    홈페이지의 어느 페이지가 가장 많은 히트 수를 기록하고 있고, 어느 페이지가 히트 수가 저조한가 알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서버의 로그파일이다 로그파일을 통해 100퍼센트 정확한 사용내역을 안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홈페이지 상황판단과 정책결정에는 충분한 도움이 된다.

    이러한 로그파일 분석을 통하여 방문자 특성에 대한 조사자료를 통해 그들이 원하는 정보의 우선순위를 파악할
    수 있고 이에따라 진열대의 상품을 재배치하듯 사이트의 우선 순위를 재조정할 수도 있다. 방문자가 보기를 원하
    는 정보를 가장 잘 보이는 곳에 두고 그 바로 옆에 홈페이지에서 보여주고자 하는 핵심 컨텐트를 같이 제시함으로
    써 자연스러운 방문을 유도하는 등의 방법이사용될 수 있다.

    03. 컨텐츠 보강과 새고객 유치를 위한 이벤트

    사용자의 니즈를 분석하고, 현재 인터넷 트랜드를 항상 점검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맞는 컨텐츠를 보강하
    여, 사이트의 확장을 가할 필요가 있다.
    오픈되었을 당시의 컨텐츠로만 사이트를 유지할려 하다보면 금새 타 업체에 의해 따라잡히기 쉽기 마련이다. 그러
    므로 항상 시장에 대한 조사와 함께 그에 따른 컨텐츠를 개발해 나갈 필요가 있다.

    04. 지속적인 고객관리

    CRM 기법을 도입하거나, 뉴스레터, 이벤트등을 통하여 기존 고객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인터넷쇼핑몰
    의 경우 새로 방문한 고객보다 주 고객층이 상품을 더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된 통계가 있듯이, 철저히 고객
    맞춤 서비스를 통해, 충실한 고객수를 늘려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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