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NA는 컴포넌트 기반이다.CBD (Component Based Development) : 컴포넌트 기반 개발의 약자로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하나로 프로그램의 순서에 따라서 각각의 독립적인 컴포넌트로 구성하고 이를 짜맞춰 전체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컴포넌트는 실행 버튼과 같은 작은 단위에서부터 간단한 프로그램 전체에 이르기까지 그 형태가 다양하며 만들어지며 개발 언어에 비지니스 로직을 접목한 개념이라고도 볼 수가 있습니다.
CBD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선 마이크로시스템즈 사의 Java, JavaBeans나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Actvie X, OMG의 코바와 같은 객체 컴포넌트 기술 관련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합니다.
CBD를 이용해서 짠 프로그램의 가장 큰 장점은 재사용이 가능하고 다른 프로그램과의 호환성 및 이식성이 우수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개발 생산성이 전반적으로 높아지는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CBD에 입각해서 만들어진 컴포넌트들은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구애 받지 않으며 데스크톱용 프로그램이나 웹 브라우저 등 어떤 소프트웨어 환경에서도 표준 프로토콜을 이용해 불러 들일 수가 있습니다.
게다가 한 번 사용한 컴포넌트는 버리는 것이 아니라 다른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때 재사용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